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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3-20 14:43
 다문화 시대의 통일교육
박성춘, 이슬기
2016-12-30
신A5
978-89-303-1752—8
13,000
판매구분 판매
역자
편저자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414집]
다문화 시대의 통일교육

이 책은 ‘통일교육, 이대로 좋은가?’라는 비판적 질문을 가지고 새로운 통일교육의 패러다임 모색을 시도한다. ‘통일교육, 어디로 가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분단을 중심으로 체제 통합을 추구하는 과거와 현재의 통일교육을 살펴보고, 통일을 대비하며 다문화 시대의 사회 통합을 추구하는 통일교육이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통일교육, 누구를 위한 교육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분단의 장기화와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속에서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 통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통일교육,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정부의 통일정책이 아니라 이론을 중심으로 통일교육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통일교육,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지식 위주의 주입식으로 가르칠 것이 아니라 통일 이전, 통일 과정, 통일 이후 개인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수업 방법적 원칙이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민족공동체적 북한관, 평화유지적 안보관, 지속가능발전 통일관, 자유민주주의적 통일국가관, 공존공영을 위한 세계관이라는 통일교육의 새로운 목표 다섯 가지를 제시한다.
이 책에서는 세계시민을 위한 통일교육, 사회정의를 위한 통일교육, 역량중심 통일교육을 제안한다. 여러 가지 한계로 이론적으로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지 못했지만 통일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단초가 되기를 바란다.
I. 통일교육, 이대로 좋은가?

II. 통일교육, 어디로 가고 있는가?
1. 통일교육의 특징
1) 통일교육의 변화
2) 통일교육 내용 비교
3) 북한 관련 내용의 변화
2. 통일교육 연구의 특징
1) 관점의 다양성과 복잡성
2) 통일교육 연구 분석
3. 새로운 통일교육 모색을 위하여
1) 통일교육의 재해석
2) 새로운 통일교육을 위한 방법

III. 통일교육, 누구를 위한 것인가?
1. 통일교육의 대상
1) 장기화된 분단, 새로운 세대
2) 다문화 사회, 다양한 구성원들
2. 세계시민을 위한 통일교육
1) 민족 개념의 재구성
2) 세계시민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IV. 통일교육,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 통일교육의 내용
1) 이중적 북한이해
2) 통일 당위성과 필요성의 근거
2. 사회정의를 위한 통일교육
1) 통일 합의 대상으로 북한 인식
2) 사회정의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V. 통일교육,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통일교육의 방법
1) 정치적 민감성
2) 지식 위주의 주입
2. 역량개발을 위한 통일교육
1) 사회 통합을 위한 감수성 개발
2) 역량중심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VI. 통일교육, 다문화 시대의 사회 통합을 위하여

참고문헌
박성춘(朴成春)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철학박사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통일교육연구센터 소장

이슬기(李슬기)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박사수료
서울대학교 통일교육연구센터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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