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한제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도서검색   
 
도/서/카/테/고/리
총류
아산연구재단총서
아산연구재단보고서
국어/국문학/민속학
인문/역사/사회과학
종교/철학
한의학
서양의학
사회복지학
예술
시/소설
군사
자연과학/기술과학
기타
전자책
위탁판매도서
 
 
 
작성일 : 17-07-26 09:17
 향가의 연구
신재홍
2017-07-20
신A5
978-89-303-1763-4
35,000
판매구분 판매
역자
편저자


이 책은 향가 연구서로서 저자가 이전에 출간한 <향가의 해석>(2000), <향가의 미학>(2006)과 함께 삼부작을 이룬다. 향가에 대한 어학적 해독과 문학적 해석,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 향가의 문예 미학적 고찰에 이어서 향가에 대한 다각도의 접근을 시도한 연구의 결과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이 책은 향가와 관련된 역사와 인간에 대한 연구이다. ‘시·공간 속의 인간’을 탐구한다는 연구 시각을 가지고서 향가의 다양하고도 구체적인 면모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시간, 공간, 그 속의 인간이라는 세 축에서 연구 주제를 찾아 고찰하는 과정에서 향가에 대한 공시적 연구와 통시적 연구가 진행되었다. 공시적·통시적 연구를 통해 향가가 향유되던 시대의 여러 양상을 드러내고 향가가 끼친 서정시 역사상의 영향을 짚어 보았다. 그리하여 이 책의 각 장은 ‘향가의 공간, 인간과 향가, 향가와 후대 시가, 현대시와 향가, 향가의 미래를 위하여’ 등으로 짜이게 되었다. 한국 서정시의 면면한 전통 속에서 향가가 지닌 의의와 지속적인 영향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향가의 시간, 공간, 인간에 대한 공시적·통시적 연구는 애초 󰡔향가의 해석󰡕의 결론에서 ‘향가는 역사적이고, 구체적이며, 인간적이다.’라고 제시한 명제를 입증하는 일이었다. 이 책을 통해 향가의 작품 세계가 풍성하고 다채로우며 현실적이고 인간적이라는 사실이 독자에게 전달되기를 바란다.
머리말

서 론
서 론


향가의 공간
향가의 공간적 상상력
1. 서 론
2. 향가에 나타난 공간들
3. 향가 작품의 공간성
4. 향가의 공간적 상상력

화랑의 순유(巡遊)와 향가
1. 서 론
2. 화랑의 순유 활동
3. 순유와 관련된 향가
4. 결 론

향가에 그려진 길 위의 여성
1. 서 론
2. 유배와 부임 길―<서동요>와 <헌화가>
3. 구원과 왕생 길―<도천수관음가>와 <제망매가>
4. 길 위의 여성 형상이 갖는 의의
5. 결 론

건축가 화랑 비형랑과 <비형주사>
1. 서 론
2. 비형에 관한 사실들
3. 비형에 대한 환상들
4. 사실과 환상 사이의 <비형주사>
5. 결 론

<원왕생가>와 삼층 석탑의 구조적 상동성
1. 서 론
2. <원왕생가>의 공간적 구도
3. 3단의 내포형 의미 구조
4. 삼층 석탑과의 구조적 상동성
5. 결 론


인간과 향가
향가와 의사소통
1. 서 론
2. 향가를 통한 의사소통의 양상
3. 의사소통과 향가 교육
4. 결 론

향가의 기억과 서정성
1. 서 론
2. 기억의 양상
3. 기억의 형상화와 향가의 서정성
4. 결 론

신라 사회의 모성과 향가
1. 서 론
2. 화랑세기에 나타난 모성
3. 향가에 그려진 모성
4. 결 론

<모죽지랑가>의 인간관계
1. 서 론
2. 효소왕대 죽지랑의 화랑과 낭도
3. 삼국유사의 승랑과 화랑
4. 화랑세기의 낭두와 화랑
5. <모죽지랑가>에 그려진 인간관계
6. 결 론

<우적가>의 주체와 타자
1. 서 론
2. 타자에 대한 세속의 논리―비보와 유지
3. 타자에 대한 초월의 논리―<우적가>
4. 결 론

<처용가>의 감각
1. 서 론
2. <처용가>의 시적 상황
3. 시각 ; 움직임과 목격
4. 촉각 ; 성(性)과 다툼
5. 감각과 의식
6. 결 론

‘영랑전’과 ‘화랑세계’의 향가 관련 기록
1. 서 론
2. ‘백파가’ 검토
3. 향가의 향유 양상
4. 향가의 작자
5. 향가 관련 인물
6. 결 론


향가와 후대 시가
<원가>와 <만전춘별사>의 궁원 풍경
1. 서 론
2. <원가>의 궁원
3. <만전춘별사>의 궁원
4. 궁원 풍경 속의 서정
5. 결 론

<동동>의 선어(仙語) 및 난해구 재해석
1. 서 론
2. 화랑, 국선, 선
3. 화랑의 활동상과 <동동>
4. <동동> 난해구 해석과 선어의 이해
5. 결 론

<이상곡>의 분절과 해석
1. 서 론
2. <이상곡>의 분절
3. <이상곡>의 해석
4. 서정시로서의 특징

중세 서정시에서 왕의 존재 ― 향가와 고려 가요를 중심으로
1. 서 론
2. 왕의 존재 양상
3. 왕의 존재와 서정성의 흐름
4. 결 론

나뭇잎과 범나비 ―<제망매가>와 <사미인곡>의 비교
1. 서 론
2. 작품의 구조
3. 죽음의 심상과 의식
4. 결 론


현대시와 향가
<유리창>과 <제망매가>
1. 서 론
2. 형식의 비교
3. 주제의 비교
4. 비교의 의의
5. 결 론

이육사의 시와 화랑도의 향가
1. 서 론
2. 이육사의 고전 시가에 대한 관심
3. 2행 구성, 3단 의미 구조와 향가 형식
4. 작품의 비교 분석
5. 결 론

10행 향가와 <님의 침묵>, <서시>
1. 서 론
2. 10행 향가의 양식적 특질
3. <님의 침묵>의 시적 구조
4. <서시>의 시적 구조
5. 향가의 전통과 <님의 침묵>, <서시>
6. 결 론


향가의 미래를 위하여
향가, 문학적 재미의 원천
1. 서 론
2. 변증법적 사유 구조
3. 서정주의
4. 장소성
5. 결 론

향가를 기억하는 일
1. 향가 속의 기억들
2. 향가에 없는 것들
3. 향가의 미래를 위하여


참고 문헌
찾아보기
신재홍
현재 가천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교수
1962년 강원도 정선 출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저서
한국 몽유소설 연구(1994 / 수정증보판; 2012), 향가의 해석(2000), 향가의 미학(2006), 화랑세기 역주(2009), 고전 소설과 삶의 문제(2012), 고전 소설의 착한 주인공들(2012), ‘영랑전’ 역주(2013), 고전 소설의 당돌한 여주인공(2016), 향가 서정 여행(2016)

 
 
 

 
  집문당 , 대표 : 임동규 , 100-360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 82 , 사업자등록번호 : 141-90-31241
대표 번호 : 02-743-3192~3 , 팩스 : 02-742-4657 , 대표 이메일 : sale@jipmoon.co.kr